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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에 올라타는 지면파 : 불가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11:02

    이 5월, 넷플릭스를 통해서 드라마<봄 밤>이 유 츄루도에쯔다. 넷플릭스에 국한된 드라마가 방영되는 것은 마음에 드는 일이지만, <봄밤>이 특별했던 것은 이 작품이 지상파 방송국, MBC를 통해 동시에 방송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상파 방송국은 국내 콘텐츠나 미디어 산업의 방어를 이유로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경계해 왔다. 1년 전 LG유 플러스가 넷플릭스와 제휴를 발표하자 이는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 파괴의 시발점'인 한정이 넷플릭스의 '하청 기지'로 전락할 처지에 있습니다는 날카로운 반응을 보였다.1)여기 1월에는 SKT의 옥수수(Oksusu)과 토지를 팔고 세개의 콘텐츠 연합 플랫폼 천천히(POOQ)의 합당을 발표한, 넷플릭스와 경쟁하는 한국 토종 OTT의 육성을 강조하곤 했습니다.2)곳에 땅을 팔고의 작품을 넷플릭스를 통해서 볼 수 있게 되었으니, 그 변이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물론 넷플릭스에 지파 콘텐츠가 유출된 것은 이번이 거소음은 아니다. 지난해 12월 SBS는 6부작의 단막물<사의 찬미>를 넷플릭스에 공급했습니다. SBS는 당시 특집 드라마라는 점에서 예외적인 사례라고 선을 그었지만 지금까지의 강경한 입장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라는 점은 분명했습니다.3)MBC도 지난해 8월 유통 경로의 다변화 차원에서 넷플릭스에 1년 이상 구작을 공급할 것을 논의한 것이 방송 문화 진흥회 이사회를 통해서 밝혀졌다.4)넷플릭스의 영향력과 현실성을 두고 개별 방송국의 상념이 깊었던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본격적인 변이는 땅을 팔고 업체가 SK텔레콤과 천천히-옥수수 합병 법인 출범의 본 계약에서 각 사별로 1년에 2편의 작품을 글로벌 플랫폼에 공급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하면서 시작됐다.5)MBC의<봄 밤>은 물론 SBS의<베카봉도우>이 넷플릭스를 통해서 돈 이지에용을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베카봉도우>은 넷플릭스의 편성을 고려하고 방송 스케줄을 3월부터 9월로 미룬 것으로 알려지면서 언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6)KBS또 하반기의 선 보이는 대작 위주한 작품을 넷플릭스에 공급할 생각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다.7)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한 공동 전선을 전개한 듯한 땅을 주고 방송국이 입장을 바꾼 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왜 지파방송은 넷플릭스에 올라타는 선택을 했을까? 이 글에서는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시작한 지상파 방송사의 선택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검토하고, 이러한 선택이 향후 지파방송 및 미디어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지상파 방송이 넷플릭스에 뛰어든 이유는? 지상파 방송사의 선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처한 현실을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지상파 방송국은 그 위상의 변이를 겪고 있다. 지상파 방송국은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인가 콘텐츠 사업자인가? 우선, 그들은 방송이라는 중요한 미디어-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위상을 가진다. 그들은 다양한 컨텐츠의 조합에 근거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광고 수익을 올린다. 이때 중요한 것은 수용자의 끊임없는 때에 점유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충성도이다. 사업자로서 방송국은 해당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콘텐츠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서는 독점적인 콘텐츠의 수급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콘텐츠 사업자로서 방송국은 IPTV를 비롯한 미디어 사업자에게 콘텐츠를 공급하여 수익을 올린다. 이때는 가장 크고 다양한 플랫폼으로 콘텐츠를 공급할수록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즉, 미디어 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라는 이중의 정체성을 가진 방송국은 스스로의 위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른 입장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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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사업자의 입장에서 넷플릭스는 강력한 라이벌이다. 넷플릭스가 성장할수록 사람들은 기존의 미디어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 직접 넷플릭스에 접속해 때때로 소비합니다. 게다가 넷플릭스는 점차 외부의 컨텐츠를 수급하여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기 보다는 자기 부담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통한 브랜딩에 집중하는, 또 하과인의 거대 채널 사업자로 성장하고 있다. 디즈니 플러스의 출범을 계기로 본격화되고 있는 글로벌 OTT전쟁은 1종의 거대한 채널의 재구성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OTT카웅데우에서 콘텐츠의 소비자들에게 월 정액 VOD서비스는 각각 1종의 채널 역할을 합니다.충분히 옥수수가 결합된 OTT 서비스는 고랭글로벌 서비스와 경쟁하는 하과인의 채널로서 자리 잡았고, 끝내야 할 정세였다.고란 정세에 있어 넷플릭스에 영상을 제공하는 것은 채널 레벨로 라이벌에게 본인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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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한 콘텐츠 사업자로 보면 넷플릭스는 좋은 협력자가 될 수 있다. 특히, 해외시장 진출을 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하다. 방송국은 국내시장의 관점에서는 미디어사업자, 즉 "채널"로서의 지위를 갖지만 해외시장에 과인가는 순식간에 콘텐츠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 지점에서 생각이 생성됩니다.선택의 기준은 해외 사업의 비중이 될 것이다. 콘텐츠 사업의 입장에서 해외에서의 성과가 보다 중요해지면 넷플릭스가 재공하는 효용의 가치는 점점 커진다. 사건은 방송 콘텐츠에 있어서의 해외시장의 성과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드라마 콘텐츠의 제작비 규모 증가는 해외시장의 중요성을 점점 높이고 있다. 최근 방영된<아스 월 연대기>는 총 제작비가 540억원에 이르는 것입니다. SBS와 넷플릭스에서 공동 방송되는<베카봉도우>도 200억원 규모의 제작비가 투입됐다. <별그대(20일 3)이 한 32억원,<태양의 후예>(20일 6)이 한 30억원 규모로 제작된 것에 비교해도 그 규모가 크게 확대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방송의 광고비 규모로 커버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것이다.게다가 방송 광고비 규모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일 8년 방송 통신 광고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일 7년도 방송 광고비는 4조 5일 4억원으로 20일 6년 대비 2%감소하고 있으며 지상파 광고비는 하룻밤 5,5일 7억원으로 하루.한%감소했다.방송국의 드라마 제작비 투입의 상한이 광고비에 걸려 있는 상황에서, 이것을 웃도는 대안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그 이상의 컨텐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어렵다.이러한 상황 때문에 해외시장에서의 성과를 목표로 하는 제작사는 기존 방송국의 방영권료 이외의 추가 투자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때 글로벌 서비스인 넷플릭스와의 협력은 현실적으로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넷플릭스 방영을 판정한 지상파 방송사의 작품 또한 이런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안판석 PD의 <봄밤>을 제작한 JS픽쳐스는 편성 논의 단계부터 넷플릭스 제공을 요구했다고 한다. 셀트리온 엔터테인먼트가 투자한 <베가본드>는 소니픽처스와 한미 동시배급 추진이 불발에 그쳤기 때문에 제작비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서 넷플릭스와 협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9)​ 넷플릭스가 중국 시장 진출이 제한된 상황에서 제작비 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지향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배제하는 것은 콘텐츠 사업자의 입장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 자체를 밀어내는 결과를 낳는다. 최근 몇 년간 지상파 방송국이 드라마 장르에서 영향력을 급속히 잃어간 것은 이러한 이유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콘텐츠 사업자로서 방송국은 좋은 작품을 수급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기반이 필요하다. 사건은 그 핵심 기반인 광고에서 위험 신호가 과인·과인이라는 점이다. 이때 방송사는 현실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방송국의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은 콘텐츠 사업자의 브랜드 가치에서 찾을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질 높은 콘텐츠의 수급을 위해서는 더 많은 제작비를 요구하고, 더 많은 권리를 요구하는 제작사와 손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경직된 비용구조를 friend어과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즉, 지상파 콘텐츠의 넷플릭스 동시 방영은 고품질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지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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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 다음, 국한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넷플릭스의 국한시장 장악에 대한 우려가 충만했던 예전과 달리 사방 우리는 넷플릭스와 지상파가 협력하는 모습을 바라보게 되었다. 이러한 선택은 앞으로 한국의 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어떻게 바꿔나갈까?이미 콘텐츠 제작 역량과 경쟁력의 관점에서 볼 때 지상파와 넷플릭스의 협력은 긍정적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우선,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컨텐츠 제작 방식의 유연한 확장입니다. 일률적인 제작비용의 선정, 독립제작회사와의 위계적인 관계라는 종래의 방식을 유지하는 것으로는 향후의 격렬한 글로벌 경쟁 정세에 있어서 컨텐츠 경쟁력의 유지는 곤란하다.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계기로 지상파 방송국은 콘텐츠 투자의 비결과 방향을 다양화할 수 있다. 방영권 안에 대한 투자구조를 확장하여 더 큰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타진할 수 있다. 이 선택을 통해서, 보다 유연한 투자의 경험이 축적되면, 각 지상파 TV는 컨텐츠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를 보다 많이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방송국은 대형 콘텐츠 수급을 통해 채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고 콘텐츠에 대한 투자전략도 다각화할 수 있다. 이는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고 자체 제작 역량을 복원해야 하는 방송사의 입장으로서는 급선무입니다.역시 방송사들은 해외시장을 고려한 더 큰 사업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고려한 프로젝트는 근본적으로 글로벌 프로젝트가 될 수밖에 없다. 방송국은 방영권 비용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 투자하면서, 향후 IP비즈니스 등의 사업기회에 대해 일정한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증거를 얻게 된다.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자신감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 보다 열린 태도로 협상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이는 글로벌 비즈니스로의 확장을 위한 긍정적인 기회가 될 것이며 결국 해외시장으로의 반응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향후 한류 콘텐츠 제공으로 경쟁력과 협상력을 확보할 수 있다.닥치로 넷플릭스가 열어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측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넷플릭스는 new 미디어 환경에 있어서의 플랫폼과 채널의 존재 양상을 나타낸다. OTT는 앱 형태로 서비스되는 구독형 VOD "묶음" 속 채널 재구성을 일으키고 있다. 즉, 사람들은 푹, 티빙,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아마존 프라임이다. 비디오등의 서비스를 동시에 구독하면서, 이것을 과거에 채널을 재핑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양상이 자기 타자 신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재는 이러한 재편 과정에서 글로벌 대형 사업자의 서비스와 국내 서비스와의 경쟁이 기존의 규제를 넘어서 보다 전면적으로 이루어질 기회가 높다는 것입니다. 특히,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컨텐츠 제작사 베이스의 컨텐츠 서비스의 등장은,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시켜 갑니다.방송사들은 넷플릭스를 일종의 채널로 보고 해외 채널 구축과 다변화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 여전히 넷플릭스는 국내 미디어 사업의 관점에서 위협적인 경쟁자이지만, 해외 서비스 관점에서는 가장 유용한 협력자이기도 하다. 아주 최근에는 국한시장에 있어서의 채널-서비스의 재구성과 글로벌 시장에서 국한 콘텐츠의 가치사슬의 변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디즈니조차도 이러한 전환 과정에서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버림값"으로 제공해 넷플릭스 성장에 도움이 되었는데, 이로 인해 디즈니클래스로의 전환을 시도할 수 있었다. 레거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조화를 이뤄야 하는 작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선택은 필연적입니다. 협력과 견제가 공존하는 것보다 유연하고 적극적인 모험이 필요한 때입니다.앞으로의 방송 환경의 변화는 보다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점차 요구해 나가는 것이겠지요. 예를 들어 미디어 시장이 글로벌화된 환경에서 방송의 공익성을 어떤 수준에서 요구하고 방송의 상업성을 어떤 정세에서 용인할 것인가? 방송국은 거대화된 조직을 효율화하면서도 기존의 공익적 콘텐츠의 제작기반을 유지할 수 있는가? 이들 질문에 대한 답변이 딜레마적 정세에 불과하다고는 할 수 없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넷플릭스라는 "양날의 칼"을 어떻게든 활용해 다소 단계로 삼은 "걸소리" 자신감 있는 선택을 했다. 그 결과가 무엇이든, 이러한 선택은 분명 앞으로 다가올 거대한 변화에 대한 의미있는 대응이 될 것입니다.​ ​ ​ ​ ​ 하나)방송 협회,, 연합 뉴스, 20하나 8.5. 하나 7.2)천주교형,<옥수수 천천히 합병.'공룡'넷플릭스에 맞서>경향 신문, 20하나 9. 하나.3.3)킴히에잉,<'제작비 때문에 '넷플릭스에게 도움을 청하는 지상파>, PD저널, 20하나 8. 하나 2. 하나 7.4)、 이미자,<'지상파, 넷플릭스 하나년 이상'구작'제공의 추진>, PD저널, 20하나 8.8)하나 하나.5)김 윤지,<'빨리 와서'도 넷플릭스에?...OTT시대·투 트랙, 지상파>, 이데일리, 20하나 9.5.25.6)킴세그와은,<넷플릭스의 힘.지상파 방영 일정도 바꿨다>, 머니 투데이 20하나 9.6.3.7), 이미자,<'공룡'넷플릭스 타고 지상파, 신작 제공의 추진>, PD저널, 20하나 9.4. 하나 9.8)김 ・융・히,<지난해 방송 마케팅, 지상파만 줄었다>, ZDNET KOREA, 20하나 8. 하나 2.239)、 이미자 ( 이미자)마 、<'공룡'넷플릭스 타고 지상파, 신작 제공의 추진>, PD저널, 20하나 9.4. 하나 9. ​ ​ ​ ​ ​ ​문 이성민/국한문 화관 그와은용 구원의 콘텐츠 산업 경제 연구 센터 연구원


    -본 기사는<신문과 방송>20일 9년 7월호(통권 583호)산업 정책 섹션에 수록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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